본문 바로가기
  • 무언가를 바란다면 아이처럼 꾸밈 없고 솔직하게 기도해라
컴퓨터 IT

파일명 일괄변경 DarkNamer가 필요한 이유(feat. ts파일)

by 자이언 2020. 10. 2.

서로 각자의 이유로 수많은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수십에서 수백개의 ts 파일 형식의 동영상들을 하나로 합치기 위해서

DarkNamer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려 합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겠지요?


혹시 몰라 검색창에 '파일명 일괄프로그램'을 검색해 봅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검색했습니다.






역시 DarkNamer라는 프로그램이 인기순 1위이네요~ 잘 보면 최근7일 다운로드수도 역시 1위입니다.

영어로 프로그램 쓰기 귀찮아서 앞으로는 'DarkNamer'를 '닥네'라고 표기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진 폴더로 들어가서 실행합니다. 아이콘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아래 사진은 프로그램 실행 시 초기 화면입니다.


이제 변경할 파일을 불러줘야겠지요?

프로그램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누르고  ---} 경로목록에 파일 추가하기 눌러줍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눌러줍니다.


아무 파일 선택하고나서 crtl + A 키 이용하면 누락 없이 모두 선택하기가 쉽습니다. (드래그 선택은 누락있을 수 있어서 굳이 설명해요 ~)



안그래도 긴 파일명이 저 조그마한 곳에 들어가 있으니 답답해 보이지 않나요?

닥네 창을 최대화 시켜주고 현재이름과 바꿀이름 부분도 넓혀 줍니다.

동그라미 부분을 잡아서 오른쪽으로 끌어주면 넓혀집니다. 큽!!




이제는 불러온 파일을 목적에 맞게 변경해 주면 됩니다.


저는 .ts 앞부분의 자리에 숫자 0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 이유는 아래 추가설명에서 하겠습니다.)


닥네 창 좌측 하단에 자리수 맞추기가 보입니다. 눌러줍니다.




뒤에서 4번째 자리에 넣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라고 입력하고 제일 뒷번호 맞춤에 놓아주고 확인 눌러줍니다.





빨간 네모부분을 확인하고 잘 되었으면 좌측 상단에 있는 변경적용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잘 변경되었나 폴더로 가서 확인해 봅니다.




잘 되어 있는게 보입니다~ 뿌듯하네요 ㅋㅋㅋ





* 추가설명 *


여러개의 ts파일을 하나로 합치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명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cmd 창을 열어 파일을 불러오고 하나의 파일로 합칠계획이었지만


cmd창에서는 순서대로 파일을 불러올 수 있거나 또 없을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다운로드된 ts파일명이 위 사진처럼 _0.ts , _1.ts_2.ts ~~~ _122.ts 와 같이 나타난다면 

파일명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위 사진처럼 파일을 불러왔을 때 1 다음에 2가 나오지 않고 10 이, 그다음에는 100 이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저렇게 진행을 하게되면 저대로 합쳐지게 됩니다. 즉 동영상이 뒤죽박죽 되는 것입니다.

ts파일이 몇개 되지 않는다면 굳이 닥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지 모르지만 보통 수십에서 수백개의 파일로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파일명을 바꾸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겠죠? 그래서 저는 닥네를 소환한 것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