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최적화를 위한 모바일 친화적인 제목
티스토리에 글을 올릴 때 아마도 제목으로 무엇을 쓸 지 후보군으로 3~4개 정도 마련하고 다듬는 고민하지 않을까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제목이 첫인상이니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글을 쓰는 입장에서 '선택받기 위한 구조적, 기능적 고민이 SEO이다' 라고 결론 내린 나에게 제목은 '어떻게 제목을 정하지?' 라며 아주 많이 신경쓰는 부분이다. 특히 제목의 길이를 정해야 키워드 배치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 보통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서 보이는 제목은 픽셀 단위로 제한되며, 일반적으로 약 50-60자 정도로 표시되지만 플랫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만약 그 기준에 부합하여 제목이 60자를 넘지 않더라도,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디스플레이 크기와 UI 디자인에 따라 제목이 잘릴 가능성이 아주 높다. 특히 모바일 화면에서는 짧고 가독성이 높은 제목이 선호된다. 이건 굳이 검증할 필요 없이 우리를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다. 검색해서 제목이 장황하면 일단 패스한 경험 많을테니...
모바일기기(환경)에서 제목이 잘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인터넷에서 검색을 할 때 글 제목이 끝까지 보이지 않고 중간에서 잘리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모바일 화면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제목이 " 티스토리 h3 자동변환 문제해결법 | SEO최적화를 위한 포맷팅 규칙 정리 "라고 되어 있지만, 모바일 화면에서는 "티스토리에서 H3 자동변환 문제…"까지만 보이는 상황이다. 이는 글 제목이 다소 길거나, 플랫폼 또는 검색 엔진이 제목 표시를 제한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제목이 잘리는 주요 이유
- 작은 화면 크기 : 모바일 기기는 노트북 등의 화면에 비해 월등히 작기 때문에 긴 제목을 모두 보여줄 공간이 부족하다. 긴 제목은 사용자가 굳이 애써서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해야 하거나 대다수가 그렇듯 잘린 상태로 표시될 수 있다.
- 검색 엔진의 규칙 :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은 글 제목을 약 600픽셀 너비로 제한한다. 이는 대략 50~60자의 글자 수가 보여질 수 있는 크기이며, 이보다 긴 제목은 잘리게 된다. 모바일 환경은 이보다 더 많이 잘린다고 알고 있자.
- 중요한 키워드 위치 : 제목의 앞부분에 중요한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으면, 잘린 부분 때문에 독자에게 제목의 핵심 메시지가 전달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를 가진 제목은 독자의 클릭을 유도하여 유입시키는 데 아주 중대한 방해요소가 된다. 결론적으로 될 수 있으면 중요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려고 노력하자. - 문제해결법에서 부연.
제목 잘리지 않게 하려면? - 문제해결법
2025.04.03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h3 자동변환 문제해결법 | SEO최적화를 위한 포맷팅 규칙 정리
티스토리 h3 자동변환 문제해결법 | SEO최적화를 위한 포맷팅 규칙 정리
포맷팅 규칙의 정의와 중요한 이유티스토리 같은 블로그 플랫폼 등에서 나타나는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포맷팅 규칙이란 것에 의해 작성된다. 여기서 말하는 포맷팅 규칙이란 콘텐츠가 특정한
meconomybiz.tistory.com
- 중요 키워드 배치 글 제목의 앞부분에 가장 중요한 내용을 배치하면, 잘리더라도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링크 건 글의 " 티스토리 h3 자동변환 문제해결법 | SEO최적화를 위한 포맷팅 규칙 정리 "처럼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고 생각했다. 그냥 대충 한 것이 아니라 h3 자동 변환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버티컬 바를 기준으로 첫번째 섹션에 의도적으로 배치한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이 제목도 좀 긴 감이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어 욕심을 낸 것이다.
- 제목 길이 줄이기 모바일에서 잘리지 않도록 아예 40~50자 이내의 제목을 쓰는 것이 좋다. 솔직히 더 짧게 하는 게 좋다. 짧은 제목은 가독성을 높이고 검색 결과에서 잘리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를 생각하면 긴말 필요 없지 않은가? 특히 요즘처럼 '더 짧게, 더 빠른 정보 제공' 을 내세우는 컨텐츠가 대세인 시대에서 긴 제목은 점점 짧아질 것을 강요당하고 있다.
- 검색 엔진 도구 활용 구글은 그 정책에 맞게 친절하게 도구까지 구비해 주었다.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제목이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같은 도구를 통해 잘리는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으니 활용하자. 문제는 시간이니... 여유 있을 때 확인해 볼 것.
특히 모바일환경에 적합한 SEO를 고려한 제목 작성은 어떻게?
모바일 페이지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제목은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요즘 소비자의 니즈는 명확하다. 그 중 하나가 빠른 정보 습득이다. 즉 독자가 제목만 보고도 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덧붙이자면 중요한 키워드를 제목의 앞부분에 배치하고, 필요 시 SEO 도구(구글서치콘솔)를 활용하여 최적화 상태를 점검한다. 이 과정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의 순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자인 우리는 독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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