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무언가를 바란다면 아이처럼 꾸밈 없고 솔직하게 기도해라
상식도 돈이 된다/잡다지식

횡단보도에서 달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강력한 마법 넛지(NUDGE)

by 자이언 2022. 10. 24.

nudge 
사전적으로 '팔꿈치로 살짝 쿡 찌르다' 라는 의미입니다.
경제학이나 사회학, 행정학적으로 강압이나 직설적 표현에 의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을 뜻하죠. 쉽게 말하면 자기도 모르게 좋은 방향으로 행동을 하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가성비가 좋아 여러 분야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공익광고나 캠페인, 정부주도 홍보 등에서 자주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nudge 의 올바른 표기는 '너지' 라고 하네요~ ㅎㅎ


넛지의 활용예

남자화장실 소변기에 붙어 있는 파리 스티커, 축구 골대 등의 스티커

화장실의 파리 스티커 한 장이 전세계 화장실을 깨끗하게 만들었다구요~



페이퍼 타올 

 

 

화장지

 


횡단보도 보행자의 손짓 - 횡단보도 보행자가 손을 어깨높이 정도까지 들어 올리자 90% 가까운 우회전 진행 자동차가 일시정지 하였다네요~ 이러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이 횡단보도 - 횡단보도 옐로우카펫 캠페인입니다. 보행자인 어린이는 안전지대인 노란색 안으로 운전자는 주의를 갖게 합니다.

 


쓰레기통 - 휙 하고 던져버린 쓰레기가 아쉽게도 농구골대 밖으로 튕겨 나왔군요~ 다시 리바운드 해서 슛~~ 골인!!!

 

전등스위치 - 스스로 전기를 낭비하지 않는 습관을 들게 하겠죠?

 

 

피아노계단 - 재미요소를 가미한 넛지효과 활용예입니다.

자전거 거치대 - 자동차 1대가 차지하는 공간에 자전거 10대를 세워둘 수 있네요~

 

이처럼 우리 생활 전반에서 넛지효과를 얼마나 많이 활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돈도 적게 들고 효과도 확실하니

앞으로도 넛지(Nudge)효과에 대한 연구 및 활용 범위는 더 넓어 질 것으로 보이네요

 

반응형

댓글